한국어도비시스템즈(대표 지준영 www.adobe.com/kr)는 런타임(Runtime) 솔루션 어도비 에어(Adobe AIR)를 출시한 지 6개월만에 관련 응용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2천 5백만을 돌파하는 등, 어도비 RIA 기술이 전세계에 놀라운 속도로 전파되고 있다고 밝혔다.
이베이(eBAY)는 ‘어도비 에어’ 기반의 eBay 데스크톱 서비스를 내놓은 이후 100만 대 이상의 데스크톱에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 AOL은 ‘어도비 에어’를 사용한 ‘탑 비디오 100’ 서비스로 사용자가 본인의 데스크톱에서 자신이 원하는 뮤직비디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서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췄다. 미국 나스닥(NASDAQ) 역시, ‘어도비 에어’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의 증권 구매 당시 시장 상황을 빠르게 재구성하고, 웹과 데스크톱의 데이터를 동시에 열람할 수 있도록 해준다.
또한 아틀랜틱 레코드(Atlantic Records)는 팬베이스(Fanbase) 서비스를 ‘어도비 에어’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. 위성방송업체인 디렉TV (DIRECTV)도 ‘어도비 에어’를 기반으로 한 내셔널풋볼리그 일요 티켓 슈퍼캐스트(NFL SUNDAY TICKET SUPERCAST)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청자들에게 북미 프로 미식 축구리그(NFL)경기를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실시간 점수, 통계 및 하이라이트 장면을 선택해서 볼 수 있도록 해준다.
국내에서도 ‘어도비에어’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객 및 파트너, 직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서비스 전달에 활용되고 있다. 대표적인 금융서비스로 농협 X뱅킹 및 개인화 뱅킹인 ‘뱅크미’ 서비스를 비롯하여 현대 기아자동차 경영정보 시스템, 교육인적자원부의 내부업무시스템 등 제조와 공공 부문에서도 ‘어도비 에어’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.
전자신문인터넷 장윤정 기자linda@etnews.co.kr